2017년 3월 19일 일요일
경영조직론상 프로젝트 조직1 다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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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조직론상 프로젝트 조직1
경영조직론상 프로젝트 조직1
조직구조론상 프로젝트 조직
Ⅰ. 들어가며
1. 개념
기업에서 프로젝트란 조직이 여러 노력을 집중하여 해결하고자 시도하는 과제 일반을 의미한다. 프로젝트 조직이란 기업이 특정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기존의 라인, 스탭 조직이나, 사업부제 조직을 유지하면서 이들의 경직성을 극복하고, 유연성을 가진 임시조직을 편성 운영하는 조직형태 전반을 의미한다. 즉 프로젝트 조직이란 조직이 특정한 목적달성을 위해 일시적으로 조직내 물적, 인적자원을 결합하는 조직형태를 의미한다.
2. 등장배경
전통조직의 경직성하에서 오늘날 기술혁신 결과에 따른 대형화, 복잡화된 프로젝트를 과거의 방식으로는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없게 되는 문제가 제기되었고, 이러한 조직경직성을 극복하고,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고, 전략적으로 중대한 과제달성위해 조직외부에 독자적인 조직을 설정할 필요성으로 프로젝트 조직이 등장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Ⅱ. 프로젝트 조직의 특성
1. 일반적 특징 ...조직구조론상 프로젝트 조직
Ⅰ. 들어가며
1. 개념
기업에서 프로젝트란 조직이 여러 노력을 집중하여 해결하고자 시도하는 과제 일반을 의미한다. 프로젝트 조직이란 기업이 특정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기존의 라인, 스탭 조직이나, 사업부제 조직을 유지하면서 이들의 경직성을 극복하고, 유연성을 가진 임시조직을 편성 운영하는 조직형태 전반을 의미한다. 즉 프로젝트 조직이란 조직이 특정한 목적달성을 위해 일시적으로 조직내 물적, 인적자원을 결합하는 조직형태를 의미한다.
2. 등장배경
전통조직의 경직성하에서 오늘날 기술혁신 결과에 따른 대형화, 복잡화된 프로젝트를 과거의 방식으로는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없게 되는 문제가 제기되었고, 이러한 조직경직성을 극복하고,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고, 전략적으로 중대한 과제달성위해 조직외부에 독자적인 조직을 설정할 필요성으로 프로젝트 조직이 등장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Ⅱ. 프로젝트 조직의 특성
1. 일반적 특징
1) 시스템적 성격
특정프로젝트 중심으로 프로젝트에 필요한 단위조직으로 분화하지만 전문화하지 않고 여러직능 종합화하는 특징이 있다.
2) 일시적, 잠정적, 동태적 조직
프로젝트 완료되면 해산하고 소속부서로 복귀하는 형태를 지닌다.
3) 유동적, 탄력적 운영
직능상 횡적인 상호관계로 움직이며, 다만 유동적 운영은 가능하다.
4) 라인조직의 성격
라인조직이며 프로젝트 관리자는 라인의 장으로 과제의 실현위한 책임, 권한을 갖는다. 이때 관리자 임명시 능력 중심으로, 특정 프로젝트의 전문적 지식 소유한자의 임명하는 것이 필요하다.
5) 조직내외의 관계설정
공식적 권력은 거의 없다. 조직 내 직무수행, 다른 기능조직과 조언, 지원, 상담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법적, 인적권한, 책임을 가진다.
6) 기술업무뿐 아니라 신규사업, 경영전반 개선사업, 관계 회사간 업무조정 등 여러 영역서 활용이 가능하다.
2. 프로젝트 조직의 라이프 사이클
일정기간내 완료되어야 하는 특성으로 정태적 조직과 달리 소멸시기 갖게 되는 특징이 있다. 이를 상술하면 아래와 같다.
1) 개념기
프로젝트 기술, 환경, 경제적 실행가능성, 적응가능성 검토, 사전평가
2) 정의기
과업영역 결정, 실천위한 시간, 비용, 성과수준 확정단계
3) 생산기
상술된 단계서 입안된 계획들 생산 시작, 다음단계위한 세부계획 확정지우는 단계
4) 활동기
프로젝트에 의한 제품,용역 기초로 조직시스템에 실제로 통합시켜 활동함→ 프로젝트 결과 사용하는 단계
5) 소멸기
각 소속부서로 복귀
3. 전통적 조직과 비교
프로젝트 조직
기능조직
라인스탭
이분원리
계층모형 자취 남긴 하지만
라인기능은 지원적 위치
권한과 책임의 연결망 존재
라인기능은 목표달성에 직접적인 책임
라인에 있는자에게 지시명령, 스탭은
조언
상하관계
동료간,관리자와 전문기술자간 관계에
기반
상위자 하위자의 피라미드 구조 통해
과업수행
조직목표
다변적으로 설정
상층부에서 일방적 설정
지시명령
체계
프로젝트 관리자는 조직간 공동목표 달성위해 기능조직의 라인 가로질러 업무수행
전반 관리자가 동일한 계획을 가진
활동집단의 장으로 업무수행
권한책임
프로젝트 관리자의 경우 책임이 권한
초과하 경우 많음
권한책임 일치
존속기간
일정기간내 완료됨, 한정
영속적
Ⅲ. 프로젝트 조직의 장단점
1. 장점
1) 인력구성상 탄력성 유지 용이
2) 목표지향적 조직
구성원 관심은 프로젝트 목표달성에 집중되어, 일반적으로 구성원 사기가 높음
3) 조직의 환경적응성이 큼
조직상 제도, 절차 제약을 적게 받음
4) 자원 활용의 효율성, 신축성
일정과업에 대해 재원과 자원의 집중, 신축성 부여
5) 동기부여 직무만족유도
자율성 부여, 창의력 요구
2. 단점
1) 프로젝트 관리자의 수완에 강하게 의존
2) 본래 소속부서와 프로젝트 조직간 갈등조정 어려움
3) 단결저해, 전체사기저하
프로젝트에 파견된 사람은 선택되었다는 자부심으로 우월감 갖기 쉬움
4) 구성원간 상호 협조유지문제, 비용증가문제
특정부문의 이기주의 발생, 혼성조직
Ⅳ. 프로젝트 조직의 형성과 효율적 관리방안
1. 프로젝트 조직의 형성과 충원
1) 프로젝트 오피스 구성원
풀타임으로 프로젝트 업무부여
2) 프로젝트 팀 구성원
주로 직능부서 업무수행, 프로젝트에 일부시간만 소비
3) 프로젝트 관리자
조직의 라인 가로지르는 통합적 권한가짐
→ 프로젝트 성공은 주요기능을 수행하는 개인과 리더에 달려 있으며, 특히 관리자 능력에 크게 좌우된다고 할 수 있는 바 프로젝트 조직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서는 구성원 선발이 매우 중요하며, 능력 있는 관리자 개발이 필요하다.
2. 기존 조직관의 조정
기존조직서 결원 발생이 생기게 되므로 그 사이에 발생하는 갈등, 문제 조정이 필요하다.
3. 팀워크형성
복잡한 내용과 환경변화에 대처하여 기동적으로 과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팀워크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4. 프로젝트 조직의 갈등관리
1) 갈등발생원인
① 전문기술 다양하여 갈등 발생
② 프로젝트 관리자의 권한 적을수록 갈등발생이 가능하다.
③ 프로젝트 구체적 목표가 참여자에 잘 이해되지 않는 경우
④ 구성원들 사이 역할모호성
⑤ 직능부문 구성원들이 프로젝트가 그들의 전통적 역할을 침해한다고 느끼는 경우
2) 갈등해소방법
①대면회합 ②타협 ③유연화 ④강제 ⑤철회 순으로 사용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34574&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경영조직론상 프로젝트 조직1
파일이름 : 경영조직론상 프로젝트 조직1.hwp
키워드 : 경영조직론상,프로젝트,조직,조직1
자료No(pk) : 110345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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