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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각마케팅
후각마케팅의 정의
향기를 이용하여 매출을 올리는 마케팅 기법으로, 인간의 감각기관 중 향기와 관련된 후각기관, 코, 뇌의 작용, 심리상태 등을 연구하여 소비자들의 구매 행태를 자극하는 판매촉진 마케팅의 한 분야이다. 향기가 사람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는 아로마테라피(향기치료)가 알려지면서부터 시작되었는데, 그 용도가 넓어지고 향기 상품도 대중화되고 있다.
향기마케팅의 시초
이 마케팅은 1990년대 영국의 마케팅 분야에서 이론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하였으며 일본에서 처음으로 제품화되었다. 1949년 일본의 한 비누회사가 제품 특성을 나타내는 향료를 잉크에 섞어 인쇄하거나 극소형 향료 캡슐을 종이에 바르는 방법으로 신문에 냄새광고를 게재한 것이 세계 최초이다. 그러나 이 향료는 신문에서 나는 특유의 석유냄새와 섞여 향기마케팅으로 인한 효과는 별반 보지 못하였다.
향기마케팅의 종류
이 마케팅 기법에는 제품에서 직접 향기가 나게 하는 직접 향기마케팅과, 향기를 이용하여 향기의 효과를 볼 수 있는 간접향기마케팅이 있다. 직접 향기마케팅은 제품에서 직접 향기가 나오는 샴푸, 의류 등을 통해서 제품 자체의 품질유지, 고가정책, 향기요법 등의 효과를 발휘한다. 예를 들면, 향기가 나는 와이셔츠, 중고 자동차에 가죽 향을 뿌려 새 차를 사는 듯한 만족감을 주어 매출 증대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다. 간접향기마케팅은 주로 공간을 이용한 향기마케팅이다. 일반 업소 및 가정에 향기를 품어주어 향기가 가진 여러 기능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숲 속 향이 나는 노래방은 마치 산 속에 있는 느낌을 주어 고객들에게 신선한 실내 분위기를 낼 수 있고, 고객 확보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가구점에 소나무향을, 빵집에 커피 향을 품어주어 구매의욕을 자극한다.
후각마케팅의 효과와 장단점
1) 향기마케팅의 효과
- 매장을 평가함에 있어 고객들의 감각을 향상시킨다.
- 상품을 평가함에 있어 고객들의 감각을 향상시킨다.
- 매장 분위기 및 환경 고조 면에서 고객들의 감각을 향상시킨다.
- 특정 상품을 평가함에 있어 고객들의 감각을 향상시킨다.
- 고객들이 특정 상품을 구매하고픈 욕구를 향상시킨다.
- 고객들이 다시 매장을 방문하고픈 욕구를 향상시킨다.
- 고객들은 향기 나는 매장에 더 오래 머물러 있고 싶어 한다.
2) 향기마케팅의 장점
- 기분 좋은 향을 매장에 뿌리므로 인해서 고객서비스를 보다 폭넓게 확대 시킬 수 있다.
- 평범한 제품에 향기를 투여함으로써 보다 특별해 보일 수 있으며 타제품과 차별화 된다.
- 제품에 향을 투여함으로써 보다 높은 가격을 책정할 수 있다.
- 제품이나 매장 특유의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다.
- 제품의 구매력을 향상시킨다.
- 제품에 향기를 투여함으로써 판매를 촉진 시킬 수 있다.
3) 향기마케팅의 단점
- 향기를 투여하는 기술로 인해 제품의 가격이 고가가 된다.
- 향기를 직접 투여한 제품은 향기가 점차 흐려지거나 없어진다.
- 향기가 제품의 분위기와 맞지 않아 제품의 이미지를 흐릴 수 있다.
- 특정한 향기가 들어간 제품을 싫어하는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
직접 향기마케팅의 예
ⅰ) `고급차에선 향기가 난다`..GM, 향기마케팅으로 고객 유혹
`고급차에선 향기가 난다` GM은 고급차종인 캐딜락에 달콤한 듯하면서도 미묘한 향기를 가죽의자에 인공 적으로 심어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가 25일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GM은 실험실에서 인공으로 만든 `뉴앙스`(사전적 의미는 색 조,미묘한 차이)라는 향기를 캐딜락에 넣은데 이어 조만간 대중 차종인 뷰익에 도 확산시킬 방침이다. GM에서 고급 사양을 담당하는 제임스 엠바흐는 `소비자들은 많은 돈이 들어간 캐딜락의 가죽 시트에서 이상한 용액 냄새를 맡고 싶지 않을 것이다`며 `그들에 게 구치 핸드백에서 나는 냄새를 선사하고 싶다`고 말했다. 전통적으로 고급차는 냄새와 소음이 없는 것을 생명으로 삼았다. 지금도 모든 자동차 회사들은 주행 중 차안으로 파고드는 바람 소리를 최소화하거나 화학약품 냄새를 없애는데 주력하고 있다. 뉴욕타임스는 그러나 `도요타자동차가 일부 미국 소비자들의 남성 기질을 고려해 캠리의 부드러운 크락션 소리를 강하게 바꿨듯이 GM도 향기 마케팅으로 고급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고 있다`고 전했다.
ⅱ) 향기로 고객을 유혹하라
최근 대형 슈퍼마켓할인매장 먹거리 코너에서는 빵굽는 향기가 물씬 풍긴다. 향기로 고객을 끌어들여 추가구매를 이끌어내려는 이른바 「향기 마케팅」 전략. 고소한 향기는 베이커리 매장 오븐에서 빵을 구워낼 때 사용하는 버터에서 풍기는 것이다. 서울 LG슈퍼마켓 자 양점은 최근 베이커리를 직영체제로 바꾸면서 향기 마케팅 전략을 도입했다. 슈퍼마켓이 먹거리를 구입하는 매점이라는 점에서 빵 굽는 냄새가 나는 향기와 분위기가 식품 매출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내다본 것. 회사측은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2∼3년 전부터 대형 슈퍼마켓을 중심으로 이 같은 전략을 실시, 매출액을 올리고 있어 벤치마킹을 시도한 것』이라고 전했다. 경기 일산의 대형 할인매장 까르푸나 마크로의 먹거리 코너도 같은 전략을 사용한다. 특히 까르푸 베이커리는 샐러드바, 과일가게와 나란히 있어 시각과 후각을 통한 공감각적 마케팅 전법을 구사한다. 생필품과 밀접하면서도 계절의 변화를 잘 드러내는 과일 등의 향기를 맡다 보면 고객들이 다른 식품류까지 연관 구매를 하게 된다고 매장측은 밝힌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향기를 뿌려 판매촉진을 꾀하는 「아로마 마케팅」이 유망업종으로 자리잡았다. 국내에서도 최근 1∼2년 사이 향을 뿌려 고객을 끄는 업소가 급격히 늘어나는 추세.강남 유명 일식집들은 생선 비린내를 줄이기 위해 레몬이나 오렌지향을 풍기고 있으며 가구점에서는 소나무 향기가 그윽한 향기를 뿜어낸다. 향기 관리업체도 성업중이다.
지난 95년에 문을 연 국내 최초의 향기관리업체 에코미스트코리아는 서울의 주요 백화점과 호텔 등의 향기 관리를 맡고 있다. 상품이나 서비스의 이미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4071795&sid=sanghyun7776&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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