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유아교육 등록
특수유아교육
본 연구에서는 우리 특수교육계의 당면 과제인 특수유치원 설치 모형을 모색해 보고자한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우리나라 특수유치원의 실태와 문제점에 대한 심층적 진단을 토대로 하고, 특수유치원 설치 기준에 관한 특수교육 관련 각 분야의 의견을 수렴하여 공교육적 차원에서 특수유아교육의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특수유치원 설치모형을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의의
4. 용어의 정의 및 사용상의 범위
II. 연구의 방법
1. 문헌 수집·분석
2. 특수유아교육기관 실태 조사·분석
3. 특수유치원 설치에 관한 의견 조사·분석
III. 외국의 특수유아교육
1. 미국의 특수유아교육
2. 일본의 특수유아교육
3. 외국 특수유아교육의 시사점
IV. 우리나라 특수유아교육
1. 우리나라 특수유아교육의 발전과정과 성격
2. 특수유아교육기관의 실태 분석
3. 특수유치원 설치에 관한 의견 분석
V. 특수유치원 설치 모형
1. 특수유치원 시설·설비 요건
2. 특수유치원 설치 관계 법규
3. 특수유치원 모형 개발의 방향
4. 특수유치원 설치 모형
1) 모형 A: 독립 단독형
2) 모형 B: 유치원 병설형
3) 모형 C: 특수학교 병설형
5. 특수유치원 모형별 운영(안)
VI. 요약 및 제언
1. 요약
2. 제언
일곱째, 특수유아교육을 무상의 공교육 차원에서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특수유아교육진흥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할 필요가 있다. 특수유아교육은 다양한 서비스와 많은 전문인력이 필요한 영역으로서 그에 따른 재정적 지원도 많이 필요하고, 이러한 요구를 일시에 충족시킬 수는 거의 불가능하므로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체계적이고 점진적으로 시행해 나아가야 한다.
IV. 우리나라 특수유아교육
우리나라 특수유아교육의 발전과정을 알아보고, 특수유아교육기관 시설‧운영을 중심으로 실태조사 결과를 분석하고, 특수유치원 설치 기준 설정을 위해 특수유아교육 관련 각 분야의 의견을 종합‧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우리나라 특수유아교육의 발전과정과 성격
우리나라에서 특수유아의 조기교육과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본격적으로 강조하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다. 그러나 1962년 7월 20일자 동아일보는 우리나라 첫 농아유치원이라는 제목하에 마포의 한국구화학교에서 12명의 3-5세 농아동이 현대적인 집단보청기를 사용하여 구화교육을 받기 시작하였다는 기사를 싣고 있다. 이것이 우리나라 특수유아교육의 처음 시작이며 최초의 특수유치원이라고 볼 수 있다. 1962년 설립된 이 학교는 그 이듬해 농아유치원을 인가받아 3세 이상의 청각장애아동을 교육하기 시작하였고, 동시에 3-5세 정신지체유아를 위한 학급도 병설하여 교육하기 시작하였다. 당시는 세계적으로 3세 이상의 특수유아에 대한 교육이 보편화되어 있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이것이 놀라운 사실로 받아들여졌다. 이 학교는 1964년 정식으로 “3세 이상의 농아와 정신박약아를 교육한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049881&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0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특수유아교육
파일이름 : 특수유아교육.hwp
키워드 : 특수유아교육
자료No(pk) : 16049881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