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6일 일요일

광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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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광고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광고


Ⅳ. 광고에 대한 비판

우리가 지금까지 알아 본 광고의 효과는 긍정적인 측면이 많았으나 이에 못지 않게 부정적인 견해도 있다.
광고는 사회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인간이 만들어낸 활동이다.
또 광고는 좋든 싫든 현대 자본주의사회에서 우리가 매일매일 만나는 사회의 일부이다.
때로는 귀찮지만 때로는 재미있고 때로는 소란스럽지만 때로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현대생활의 일부가 된 것이다. 이러한 양면성을 가진 광고에 대해 우리는 제도적 개선과 광고의 낭비와 부정적 측면을 극소화해야 한다.

우리는 광고의 정기능과 역기능을 살펴보면서, 광고의 윤리적인 문제가 가장 크다고 판단하였다.
광고에 대두되는 윤리적 문제는 매우 다양한데 그 중 몇 가지 사항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광고 윤리의 중요한 관건은 광고하는 상품의 적절성이다.
예를 들어 규제가 약한 신문에서 효과가 증명되지 않는 여러 다이어트 또는 건강식품의 광고를 볼 수 있다. 이러한 광고를 보고 상품을 구입한 소비자는 여러 피해를 겪을 수 있기 때문에 규제가 없는 환경에서는 광고주와 매체사의 책임 의식이 중요해진다.
둘째, 광고윤리의 중요한 고려 사항은 청중의 판단력 수준인데 특히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광고는 이 점에 대해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한다. 일반 방송에서는 어린이 방송시간이 제한되어 있지만 유선 방송이나 인터넷 광고는 제한이 없으므로 어린이가 광고를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는지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최근 10개를 겨냥한 광고가 눈에 많이 띈다. 특히 동료 10대 여자 중고등학생을 모델로 사영하여 모방심리를 자극하려는 광고가 많은데 이러한 경우 10대 여성을 상품화한다는 비판도 있다.
셋째, 광고 윤리의 중요한 주제가 광고의 표현 방법인데 특히 광고에는 어느 정도의 과장이 허용된다는 점을 악용해서 허위적인 광고를 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들어 우리가 자주 인터넷 제품에서 보는 허위에 가까운 과장된 광고의 표현은 ‘최첨단’ , ‘세계최초’ 등의 말인데 이를 증명하는 기준은 사실상 애매하다. 또한 우리는 표현의 일환으로써 광고소재가 얼마나 적합한지 잘 생각해야 한다. 예를 들어 외국광고나 한국광고에 남의 문화를 코믹하게 사용하는 경우를 많이 불 수 있는데 이것도 국제적 윤리 차원에서는 문제가 있다.

광고의 윤리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광고를 만드는 사람뿐만 아니라, 그것을 받아들이는 소비자들의 행동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광고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비판적인 사고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보고, 판단하여 행동하여야 할 것이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45773&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광고
파일이름 : 광고_2077457.hwp
키워드 : 광고
자료No(pk) : 161457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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