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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사명
목차
서비스 사명 개발의 의의
서비스 사명의 역할
사명설정시 고려요인
서비스 사명의 개발
서비스 사명의 예
1. 서비스 사명 개발의 의의
사명이란
조직의 신념, 가치, 포부를 반영한 지속적인 목적의 진술로서 조직의 현재와 미래 비즈니스 활동에 대한 분명한 비전을 제공하며, 주요 시장에서 경쟁자와의 차별점을 제공
1. 서비스 사명 개발의 의의
현대그룹의 비전
경영이념
경영비전
slogan
경영방침
꿈과 희망을 향한 도전과 창조적 예지로 풍요로운 내일을 창조한다
긍정의 힘으로 풍요로운 미래를 개척하는 현대그룹
“Create & Advance”
가치 창조 경영
새로운 부가가치 창조
고객 행복 경영
고객/주주/임직원의
행복 실현
사회 친화 경영
신뢰받는 기업 시민
1. 서비스 사명 개발의 의의
포스코의 비전과 핵심가치
비전
핵심가치
Creating Another Success Story
고객지향
도전추구
실행중시
인간존중
윤리준수
경영목표
열린경영
창조경영
환경경영
5. 서비스 사명의 예
포스코의 비전과 핵심가치
◆ 제주 곳곳을 누비며 만나게 되는 아름다운 풍경과 그 안에서 있는 그대로의 자연을 즐기고 아끼는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 자연과 인간이 함께 살아가는 상생의 길을 찾기 위한 그린시티 제주와 친환경 녹색기업 포스코의 가치를 표현
◆ 5달러라는 적은 돈으로 자전거를 사려는 형제와 이들에게 자전거를 양보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 서로 배려하는 따뜻한 마음과 포스코의 상생경영, 열린경영의 기업정신을 표현
1. 서비스 사명 개발의 의의
두산의 비전과 미션
세계 최고 수준의
글로벌 종합 ISB 그룹 실현
ISB 위주의 사업구조 고도화
Globalization
핵심 경쟁 기술의 선점
Global 인재 확보 및 육성
Growth of Business
Growth of People
Business의 성장을 통한 사람의 성장
사람의 성장을 통한 Business의 성장
5. 서비스 사명의 예
두산의 비전과 미션
◆ ‘사람이 미래다’ 캠페인을 통해 두산이 젊은 청소년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를 전함
- 부족한 점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좋아질 점도 많다는 것
- 좋아하는 것을 해줄 때 보다 싫어하는 것을 하지 않을 때 신뢰를 얻을 수 있음
2. 서비스 사명의 역할
사명은 자사를 타기업과 구별짓게 해줌.
조직의 다양한 구성원들이 기업의 전반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업무를 조정하면서 일하게끔 해줌
사명은 조직과 조직구성원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와 목표달성 방법을 명확히 해줌
조직의 목표가 조직구성원들에 의해 이해되고 또 지지되게끔 해줌
격변기 사명의 역할
사명을 이해시키고 공유케 함으로써 자기의 개인적인 이익을 초월하도록 동기부여
사명과 현실의 격차→바람직한 위기의식 →조직내의 투지와 의욕에 불 붙임
변화 과도기에 나타나는 조직내부의 혼란과 조직원들의 불안심리를 극복하는 수단
저항의 불식
위기의식 고취
명확한 방향제시
3. 사명 설정시 고려요인
조직의 사명을 너무 좁게 혹은 너무 넓게 정의해서는 안됨
사명은 제품지향적이 아닌 시장지향적이어야
사명은 독특해야
조직이 어떤 사업영역에 위치해 있는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
사명관련자들이 주의 깊게 고려되어야
핵심을 좁게 규명하여 성장기회를 놓치는 것과 넓게 규정해서 초점을 잃어버리는 사이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해야
그 기업만의 독특한 향기를 뿜을 수 있도록
상품의 특징이나 속성보다는 근본적인 고객의 욕구를 반영하도록 사명이 정의 되어저야
3. 사명설정시 고려요인
사명관련자들이 주의 깊게 고려되어야
3. 사명설정시 고려요인
조직이 어떤 사업영역에 위치해 있는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
제품/서비스
기존
신규
시장
기존
신규
시장침투
제품 혹은
서비스 개발
시장개발
다각화
조직의 사명개발은 현재 추구하는 전략뿐만 아니라 향후 추구해야 할 전략까지도 고려한 것이어야
4. 서비스 사명의 개발
Norton의 공유비전의 개발과정
실제로 사명선언문을 작성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님
노턴은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를 구체화하려는 기업에 있어서 조직구성원이 함께 공유할 비전을 개발하는데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
어떻게 경쟁할 것인가
어떻게 이익을 낼 것인가
어떻게 협력할 것인가
어떻게 주주를 위해 노력할 것인가
어떻게 일하기 좋은 장소로 만들 것인가
공유개념을
달성하기
위하여
어떠한
올바른 수행을
하여야
하는지를
확인
장래상황 서술
조직의 확대
참여자 고무
모든 구성원 마음가짐 개발
4. 서비스 사명의 개발
실제적으로 각 기업에서 서비스 사명을 개발하는데 이용할 수 있는 방식
워크샵 방식(workshop) : 워크샵에 참석한 사람들에게 사명의 목적과 역할을 설명
→조를 나누어 조별로 초벌 사명문 작성 →조별로 작성한 초벌 사명문의 장단점을 토론 →각 조별로 작성한 초벌 사명문을 토대로 최종 사명문 완성
상위 팀 방식(top team) : 상위 경영자들이 팀을 이루어 사명선언문을 작성하는 방식
5. 서비스 사명의 예
Honda “The Power of Dreams” - 자동차의 여러 모습을 아카펠라를 통해 표현
Allstate “You’re in good hands” - 갑작스럽지만 황당한 사고가 났을 때 Allstate와 함께 라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내용의 광고
Apple “Think different” - 종종 미쳤다고 불리는 사람들이 세상을 바꾼다는 내용의 광고
대한항공 “Excellence in flight”
현대자동차 “New thinking New Possibilites”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65654&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6 Page
파일종류 : PPT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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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서비스사명,포스코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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