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M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MCM 마케팅전략 사례연구와 MCM 중국진출전략제안과 느낀점 Down
MCM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MCM 마케팅전략 사례연구와 MCM 중국진출전략제안과 느낀점
MCM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MCM 마케팅전략 사례연구와 MCM 중국진출전략제안과 느낀점
MCM 마케팅케이스 연구 보고서
` 목차 `
1. MCM 브랜드소개
(1) 브랜드 개요
(2) 브랜드 특성
2. MCM의 기업목표
3. MCM SWOT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s)
4. MCM의 마케팅전략
(1) 매스티지 마케팅
(2) 리포지셔닝 전략
(3) 브랜드마케팅 전략
(4) 스타마케팅 전략
(5) 포지셔닝 마케팅전략
5.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제안
6. 결론 및 느낀점
1. MCM 브랜드소개
(1) 브랜드개요
패션업계 최고의 브랜드가 되다.
독일 럭셔리 브랜드 MCM은 1976년 독일 뮌헨에서 설립되어, 고품질의 여행용 피혁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하면서 패션계의 첫발을 내 디뎠다. MCM은 출발부터 ‘창조적인 진화’를 최고의 가치로 두었으며, 더불어 클래식한 타임리스 디자인을 고수해 왔다. MCM은 시계, 쥬얼리, 향수, 의류 luggage, small leather goods 등 약 500여종의 아이템을 생산할 정도로 화려한 영화를 누렸으며, 실용적이면서도 기능적인 고급 상품의 인기로, MCM은 가장 주목받는 독일 브랜드가 되었다.
MCM은 로마 숫자로 ‘1900’을 의미하는데 이는 전세계에 현대식의 여행과 이동성이 촉발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했던 시기를 의미한다. MCM 로고는 승리를 뜻하는 월계수와 옛 로마 카드 게임 보드식으로 표현된 로고로 꾸며져 있는데, 이것은 이제 단순히 브랜드를 상징하는 로고의 의미를 넘어 MCM의 전통과 명품을 대변하는 심볼로 자리잡았다.
MCM은 전통을 꾸준히 지키면서도 젊어진 감각으로 디자인과 소재 등에서 변화와 혁신을 시도하여, 우수한 내구성과 상품성으로 전세계 수많은 고객들의 사랑을 받았다. 또한 MCM은 글로벌 스케일의 라이프 스타일과 퀄리티를 반영하여 MCM만의 전통과 우아함, 실용성으로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패션 브랜드로 자리매김하였다.
(2) 브랜드 특성
MCM 가방 전 제품은 최고급 재질과 손으로 만드는 공정의 완벽함이 이루어낸, 실용적이며 기능적인 제품이다. 또한 견고함에 있어 다른 어떤 브랜드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차이를 보이며, 특히 MCM 하드웨어는 세계 최고의 품질을 자랑한다.
MCM에서 사용되는 모든 가방류의 독특한 재질은 가죽 결이 부드러우면서도 장거리 여행 등 무리한 사용에도 쉽게 손상되지 않으며, 자외선으로 인한 탈색 방지 및 방수 효과가 있다. 여기에 부수적으로 사용되는 목재는 핀란드산의 최고급품으로서 고탄력성과 보호를 위해 특별한 리벳팅 시스템(못처럼 생긴 rivet 이용)으로 각도가 조절된다. 또한 라이닝 및 트림에 사용되는 가죽은 특수 방수 처리가 되어 있으며 색상의 변색을 방지하기 위하여 겉면뿐만 아니라 안쪽까지 전체를 염색하여 사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MCM은 가방 주인의 이름이나 약자를 새기기 위한 골드 컬러의 독특한 브라이스플레이트(brace plate)를 가방에 부착해 ‘오직 한 사람의 셀러브리티를 위한’이라는 명품의 기본 조건에 충실함으로서 애장품의 가치를 높였다.
항상 세련되고 트렌디한 디자인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아온 MCM은 고유의
오리지널리티를 간직한 샴페인 컬러(브라운 비세토스 라인)의 V라인, 고급 소가죽에 자연 모미 문양을 엠보싱하여 자연스러운 광택과 탄력이 특징적인 A라인, MCM 로고를 형상화한 고급스러운 장식이 돋보이는 K라인 등, 라인마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다양한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어 눈길을 끈다.
2. MCM의 기업목표
(1) 매출액 : 2020년까지 170억원
연도별 목표한 매출액을 달성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각 매장별 판매액을 확인해보면 된다. 하지만 판매액을 년마다 확인해보면 브랜드 런칭 이후 목표치 달성을 위한 계획수립이 힘들 수 있으므로, 판매액을 월별로 확인함으로써 유연한 전략수정을 갖는다.
(2) 성장률 : 연 15% 이상
성장률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연도별 매출액이 작년과 비교하여 얼마나 증가하였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성장률이 연 15%이상 나오지 않으면 2020년까지 목표한 매출액을 달성하기 어려우므로 매년 성장률 확인 후 전략수립은 필수이다.
(3) 순이익 : 5년차부터 이익으로 전환
설정한 모든 목표는 결국 인도네시아에서 순이익을 내기 위한 것이다. 순이익은 매장별 매출액에서 앞에서 조사한 고정비용, 제품원가, 세금을 차감해서 구할 수 있다. 순이익 역시 월별로 확인하여서 5년차부터 이익을 내기 위해 유연한 전략수정을 가진다.
(4) 시장점유율 : 7년 이내 1.2% 진입하기
시장 점유율을 알기 위해서는 타 브랜드들의 매출액을 알아야 한다. 또 한 우리의 시장 점유율을 올리기 위한 적절한 전략을 세우기 위해 경쟁사들의 전략이나 제품, 그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도 알아야한다. 정보 수집은 Nielsen과 같은 국제적 리서치 업체나 인도네시아 리서치 업체를 통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5) 매장 개수 : 7년 이내 5개 이상
단순한 매장 개수을 확인하는 것만 아니라, 매장별 매출액을 조사함으로써 다른 매장에 비해 매출액이 떨어지는 매장에 대한 관리도 함으로써, 양적 관리뿐만 아니라 질적 관리도 병행한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목표는 정하지 않았지만 명품 브랜드에게 있어서 브랜드 인지도와 인식은 중요하다. 이미지가 주요하기 때문에 이 또한 매년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조사 방법은 설문조사가 가장 좋을 것인데, 타겟 연령대인 10대 후반에서 20대 후반까지의 여성을 중점으로 MCM제품 인지도와 이미지 뿐만 아니라 경쟁 브랜드에 대하여 패션 잡지를 통해 설문조사를 한다. 잡지를 설문조사 수단으로 택한 이유는 인도네시아 여성들은 패션 분야에서는 잡지를 통해 가장 많은 영향을 받고, 잡지 자체에 각종 브랜드 명과 가격까지 명시되어 있는 등 정보를 전달하기가 편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marketing control을 통하여 계속해서 회사의 경영 성과를 확인할 때 좀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224391&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MCM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MCM 마케팅전략 사례연구와 MCM 중국진출전략제안과 느낀점
파일이름 : MCM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MCM 마케팅전략 사례연구와 MCM 중국진출전략제안과 느낀점.hwp
키워드 : MCM,브랜드과,SWOT,마케팅전략,사례와,중국진출전략제안과,느낀점,브랜드분석과,SWOT분석및,사례연구와
자료No(pk) : 16224391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