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자료실 일본문학 (日本文學) - 일본 문학사 자료
사회과학 자료실 일본문학 (日本文學) - 일본 문학사
[사회과학] 일본문학 (日本文學) - 일본 문학사
일본문학 (日本文學) - 일본 문학사
1 개요
2 상대(야마토 시대)
2.1 〈만요슈 萬葉集〉의 성립
2.2 한시문(漢詩文)
3 중고( 헤이안 시대)
3.1 한시문의 융성
3.2 모노가타리 문학[物語文學]
3.3 일기문학(日記文學)
3.4 수필설화 문학
4 중세(가마쿠라무로마치시대)
4.1 〈신코킨와카슈 新古今和歌集〉 시대
4.2 후기 한시문과 와카렌가[連歌]
4.3 기코 모노가타리[擬古物語]와 레키시 모노가타리[歷史物語]
4.4 군키 모노가타리[軍記物語]
4.5 설화일기수필, 기타 문학
4.6 노[能]교겐[狂言]
5 근세(에도 시대)
5.1 고쿠가쿠[國學]운동과 와카
5.2 하이카이[俳諧]의 흥륭
5.3 교카[狂歌]센류[川柳]
5.4 근세소설의 탄생
5.5 에도의 소설
5.6 조루리[淨瑠璃]가부키[歌舞伎]
6 근대(도쿄 시대)
6.1 계몽기의 문학과 근대문학의 여명
6.2 사실주의의 제창
6.3 낭만주의 문학의 여러 양상
6.4 자...일본문학 (日本文學) - 일본 문학사
1 개요
2 상대(야마토 시대)
2.1 〈만요슈 萬葉集〉의 성립
2.2 한시문(漢詩文)
3 중고( 헤이안 시대)
3.1 한시문의 융성
3.2 모노가타리 문학[物語文學]
3.3 일기문학(日記文學)
3.4 수필설화 문학
4 중세(가마쿠라무로마치시대)
4.1 〈신코킨와카슈 新古今和歌集〉 시대
4.2 후기 한시문과 와카렌가[連歌]
4.3 기코 모노가타리[擬古物語]와 레키시 모노가타리[歷史物語]
4.4 군키 모노가타리[軍記物語]
4.5 설화일기수필, 기타 문학
4.6 노[能]교겐[狂言]
5 근세(에도 시대)
5.1 고쿠가쿠[國學]운동과 와카
5.2 하이카이[俳諧]의 흥륭
5.3 교카[狂歌]센류[川柳]
5.4 근세소설의 탄생
5.5 에도의 소설
5.6 조루리[淨瑠璃]가부키[歌舞伎]
6 근대(도쿄 시대)
6.1 계몽기의 문학과 근대문학의 여명
6.2 사실주의의 제창
6.3 낭만주의 문학의 여러 양상
6.4 자연주의 문학의 성립
6.5 탐미파의 문학
6.6 모리 오가이와 나쓰메 소세키[夏目漱石]
6.7 시라카바파[白樺派]의 문학
6.8 신시초파와 사소설의 완성
6.9 신감각파와 프롤레타리아 문학
6.10 문화 통제하의 문학
6.11 전후의 문학
6.12 근대시
6.13 단카
6.14 하이쿠
6.15 근대의 연극
7 참고문헌
1 개요
상대(上代)에서 현대까지 약 1,400년 동안 일본인이 일본어로 쓴 문학의 총칭.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따라서 문학의 전개양상을 서술하는데 적절하게 시대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종래 일본문학의 시대구분은 문학형성의 지역적 기반과 배경이 되고 있는 정치문화의 중심지에 따른 구분, 계급에 의한 구분, 순수한 시대별 구분 등 여러 가지 구분법이 시도되어왔다. 이 구분법에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나, 여기서는 상대중고중세근세근대(현대 포함)의 5기로 구분하여 서술하기로 한다.
2 상대(야마토 시대)
794년 헤이안쿄[平安京 : 지금의 교토 시[京都市]]로 천도하기까지 대체로 야마토[大和 : 지금의 나라 현(奈良縣)]가 일본의 정치문화의 중심이었으므로 이 시대를 야마토 시대라고 부른다.7세기 초엽 중국문화와 더불어 들어온 한자의 음훈(音訓)을 원용한 표기방법이 고안발전됨에 따라 구송되어오던 문학을 문자로 기록할 수 있게 됨으로써 기재문학이 일본에 출현하게 되었다. 8세기 이후에 성립된 문헌 〈고지키 古事記〉 〈니혼쇼키 日本書紀〉 〈후도키 風土記〉 등에 남아 있는 구송문학의 흔적에서 일본문학의 원형을 찾아볼 수 있다. 국가의 강력한 의지에 의해 기재문학이 싹트게 되었다. 일본 최고의 문헌인 〈고지키〉〈니혼쇼키〉는 국가통일이라는 정치적 목적을 위해 황실 중심으로 기록편찬된 것으로, 여기에 기재된 많은 신화전설가요는 원시사회의 유산이 아니라 율령국가(律令國家)의 정치적 의지에 의해 인위적으로 체계화된 것이다. 〈고지키〉는 712년 겐메이 천황[元明天皇]의 명을 받아 오노 야스마로[太安萬侶]가 찬록(撰錄)한 것인데 일본의 국문체를 살린 한문으로 기록되어 있다. 상중하 3권 중 상중 2권은 거의가 신화전설이고 하권 끝에 역사적인 기술이 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상권은 신대(神代)를 다룬 것으로 다카마가하라[高天原]에 조화삼신(造化三神)이 출현하는 데서 시작하여 남신 이자나기[伊邪那岐]와 여신 이자나미[伊邪那美]에 의한 국토창조가 서술되어 있고, 이어 오쿠니누시노미코토[大國主命]에 의한 이즈모 구니[出雲國]의 헌납, 천손(天孫) 니니기노미코토[瓊瓊杵尊]가 휴가[日向] 지방 다카치호 봉[高千穗峰]에 강림하여 국토를 경영하는 데서 끝맺고 있다. 중권에는 역대 조정과 부족의 계보, 진무 천황[神武天皇]의 동방정벌, 일본 국토 건설의 영웅인 야마토타케루노미코토[倭建命]의 원정, 그리고 이와 관련된 수많은 전투와 연애를 소재로 한 가요가 수록되어 있다. 하권에는 닌토쿠 천황[仁德天皇]에서 스이코 천황[推古天皇]에 이르기까지의 전설과 닌토쿠 천황을 중심으로 한 많은 가요가 실려 있다.720년에는 덴무 천황[天武天皇]의 셋째 왕자 도네리 친왕[舍人親王]이 칙명을 받아 〈니혼쇼키〉 30권을 편찬했다. 신대로부터 지토 천황[持統天皇]까지를 편년체(編年)로 엮은 것으로, 〈고지키〉가 국내적전통적 입장에 선 것임에 반해 〈니혼쇼키〉는 대외적 의식이 강하며 중국 역사서를 본떠 정연하게 구성되어 있다. 〈고지키〉〈니혼쇼키〉에 실려 있는 약 200수의 가요는 고대인의 생활을 담은 민요적 성격의 소박한 가요이다. 713년에 내려진 칙명을 받아 지방의 여러 구니[國]에서 찬진(撰進)한 〈후도키〉는 나라 시대[奈良時代]의 것으로 보이는 〈이즈모후도키 出雲風土記〉를 비롯하여 하리마[播磨]히타치[常陸]히젠[肥前]분고[豊後]의 5개 〈후도키〉 외에 여러 구니의 〈후도키〉 일문(逸文)이 전해지고 있다. 〈후도키〉에도 신화전설설화가 많이 수록되어 있는데, 〈고지키〉〈니혼쇼키〉에 비해 민중의 생활을 많이 전하고 있다. 일본의 신화는 구성요소가 복잡하면서도 통일성이 있다. 그것은 국가와 왕실을 향한 구심적(求心的)인 정신이 작용하고 있음을 뜻하는 것이며 따라서 산문적비예술적이다. 고대인의 생활에서 신앙이 차지하는 위치는 매우 중요하다. 신에게 드리는 기도가 점차 의식화됨에 따라 노리토[祝詞] 센묘[宣明]가 출현했다. 노리토는 종교의식에서 신에게 드리는 기도문이며 센묘는 국가의 중대사가 있을 때 왕이 신과 문무백관 및 국민에게 고하기 위해 발포하는 칙서(勅書)이다. 노리토의 문장은 반복대구열거 등의 수사법을 구사하여 장중하다. 센묘는 용언의 어미나 조사조동사 등을 일자일음(一字一音)의 만요가나[萬葉假名 : 한자의 음만을 따서 표기한 것]로 작게 표기하는 표기법을 썼는데 이를 센묘가키[宣命書き]라고 한다.
2.1 〈만요슈 萬葉集〉의 성립
귀족과 지식인 사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3122162&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9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과학 자료실 일본문학 (日本文學) - 일본 문학사
파일이름 : [사회과학] 일본문학 (日本文學) - 일본 문학사.hwp
키워드 : 사회과학,일본문학,日本文學,일본,문학사,자료실
자료No(pk) : 13122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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