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19일 일요일

금융상품과 소비자 등록


0금융상품과 소비자 등록



금융상품과 소비자

금융상품과 소비자


금융상품과 소비자




1. 시장환경과 소비자
2. 피해 사례
3. 유용한 Tip

4. 결론

부 = 많이 벌기 + 저축(투자) 잘하기 + 소비 줄이기

- 수수료- 이자 속임- 보험금 미지급- 과도한 위험 부담 등


1. 시장환경과 소비자
자본시장통합법 (2009)
ELSELF
옵션변액
CMA

이게
멍미


1. 시장환경과 소비자

은행 (예금, 적금)

보험사
(생명보험, 손해보험, 저축성보험, 변액보험)

증권사(CMA, ELS, 펀드, 주식)


2. 피해 사례
유형
불완전판매
: 소비자에게 불리한 정보를 전달하지 않고 숨기며 판매한다. - 허위정보전달(사기)
: 소비자에 맞지 않는 상품을 허위정보를 통해 가입시킨다.
- 사후관리 미흡
: 가입 후 관리를 해주지 않음. 보험상품, 펀드상품 등에서 주로 나타난다.

2. 피해 사례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214&aid=0000233784

보험사와 은행의 변액보험 불완전판매


2. 피해 사례
-허위 과장 광고




2. 피해 사례
-사후 관리 미흡




3.유용한 Tip 정리
- 은행을 맹신하지 말자

- 은행의 대출조건에 상품가입을 내걸면 거절해도 좋다.

- 주거래은행은 반드시 필요한 것이 아니다.
CMA통장과 저축은행을 이용을 고려하자.

- 대부업체에 상담만 해도 신용등급은 내려간다.

3.유용한 Tip 정리
- 우체국이나 농협보험은 보험금 부지급 사례가 많다.

- 보험은 보통 7년 동안 사업비를 차감한다.

- 보험금 청구권 소멸시효는 2년이다.

- 펀드 가입 시 불완전판매로 발생한 손해는 소비자에게도 책임을 묻는다.


4. 결론
-자신의 LIFE STYLE에 맞는 상품을 고르자

-수익률만보지 말고 세금혜택도 있는지 알아보자.
- 무조건 수익률만 추구하지 않는다. 고수익에는 반드시 고위험이 따른다는 것을 잊지 말자.
- 한국소비자원의 정보마당, 스마트 컨슈머, 보험협회, 한국펀드평가 등에서 상품 비교가 가능하다.
- 최소한 소비자 구제방안은 숙지하자.한국소비자원에서 구제 상담이 가능하다.
_NOTES_1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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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NOTES_2_
목차는 간단합니다. 시장환경을 먼저 알아보고 피해 사례를 살펴 본 후 금융상품선택에 대한 Tip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유용한 Tip의 내용은 시중에 나와있는 재무설계 참고도서를 참고하였고 피해 사례를 찾아보면서
중요했던 정보를 담아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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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NOTES_3_
여러분 부자 되고 싶으시죠 부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많이 벌거나 저축을 잘하거나 소비를 줄이면 됩니다.
우리가 이번에 살펴보는 내용은 ‘저축에 관한 것’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개개인에 맞지 않는 잘못된 금융상품 가입은 바로 이 ‘저축으로 부’를 모으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과도한 수수료, 이자를 속이는 경우, 소비자에 맞지 않는 원금 손실 상품을 추천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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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NOTES_4_
그럼 금융상품 선택에 대한 tip을 살펴보기 전에 ‘시장 환경’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2009년
자본시장통합법이 시행된 이후 시장에는 더 다양하고 복잡한 금융상품이 넘쳐나기 시작했습니다.
금융회사의 겸업이 가능해 지고 상품 끼리 연계되면서 소비자가 내용을 이해하기는 더 어려워 졌습니다.

결국 소비자가 금융상품을 가입할 때는 정보비대칭이 극에 달하는 상황에 놓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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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NOTES_5_
결국 소비자가 스스로 보호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는 반드시 공부를 해야만 하는 상황이 왔습니다.
아니면 개인FP를 고용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전공 수업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서민들이 가장 많이 가입하고 꼭 알아야 하는 기초 개념 몇 가지만
알고 가겠습니다.

예금은 목돈, 적금은 매달 납입하는 저축입니다. 이자수령이 목적입니다.

생명보험은 사망 시 보험금을 지급하는 것입니다.
손해보험은 특정 재산 손실 시 보험금을 지급하는 것입니다.
저축성보험은 생명보험이나 손해보험에 은행의 예금이나 적금의 성격을 입힌 것 입니다.
변액보험은 생명보험이나 손해보험에 투자 성격을 입힌 것입니다. 여기서 ‘투자’는 원금손실 가능성이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펀드는 다수의 돈을 모아 일정한 기준에 맞게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주식은 주식회사의 주주임을 나타내는 증서입니다. 주식의 가치는 매초단위로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투자자는 큰 위험을 지닙니다.
CMA는 은행 계좌와 같은 ‘계좌’입니다. 단 단기투자상품에 투자하기 때문에 수익률이 좋습니다.
원금보장과 비보장으로 나누어 집니다. 증권회사에서 주로 가입하며 종금사는 CMA 예보대상입니다.
ELS는 특정 자산 가격의 등락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 상품입니다. 파생결함상품으로 고위험 상품입니다.

주식, 펀드, ELS는 위험상품이니 반드시 충분한 이해를 통해 접근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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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NOTES_6_
앞서 시장 환경을 보았고 이제는 금융상품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 사례를 알아보겠습니다.피해사례를 살펴보면
불완전판매, 사기, 사후관리 미흡 3가지 유형으로 나타났습니다.
불완전판매란 소비자에게 불리한 정보를 숨기고 판매하는 것 입니다.
찾아본 사례에서는 ‘투자성저축보험’ 가입시 ‘원금보장’이라고 속이고 판매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5120977&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2 Page
파일종류 : PPTX 파일
자료제목 : 금융상품과 소비자
파일이름 : 금융상품과 소비자.pptx
키워드 : 금융상품과,소비자
자료No(pk) : 15120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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