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19일 일요일

자유아카데미 통계학 엑셀을 이용한 분석 솔루션 솔루션


0자유아카데미 통계학 엑셀을 이용한 분석 솔루션 솔루션



자유아카데미 통계학 엑셀을 이용한 분석 솔루션

[솔루션] 통계학 -엑셀을 이용한 분석- (자유아카데미)

[솔루션] 통계학 -엑셀을 이용한 분석- (자유아카데미)차 례
제 2 장 표와 그림을 통한 자료의 요약 1
제 3 장 수치를 통한 연속형 자료의 요약 15
제 4 장 두 변수 자료의 요약 27
제 5 장 확률 35
제 6 장 확률분포 61
제 7 장 이항분포와 그에 관련된 분포들 81
제 8 장 정규분포 91
제 9 장 표본분포 97
제 10 장 통계적 추론 101
제 11 장 정규 모집단에서의 추론 111
제 12 장 두 모집단의 비교 119
제 13 장 회귀 분석 135
제 14 장 분산분석 151
제 15 장 범주형 자료분석 157
제 16 장 비모수 추론 167


제 2 장 표와 그림을 통한 자료의 요약

제 1 절 서론

제 2 절 자료의 형태
2.1 (1) 명목형 자료 (2) 이산형 자료 (3) 이산형 자료 (4) 순위형 자료
(5) 명목형 자료 (6) 연속형 자료 (7) 연속형 자료 (8) 연속형 자료
(9) 연속형 자료 (10) 이산형 자료

2.2 순위형 자료


제 3 절 범주형 자료의 요약
3.1 (1)

(2) 공과대학의 학생수가 전체의 50%를 차지하고 있다. 그 다음으로 경상대, 문과대 순으로 비슷한 분포를 보이고 있다.
(3) 원형그래프가 더 유용하다. 전체 학생 수를 원의 넓이로 하고, 각 단과대학을 부채꼴의 넓이로 표현함으로써 비교하기가 용이하다.
(4) 63%

3.2

구 분
돗 수
상대도수
추락사고
329
0.291
화 상
256
0.226
열 사 병
219
0.193
타 박 상
202
0.178
부 주 의
40
0.036
기 타
86
0.076
합 계
1,132
1.000


3.3

구 분
모 금 액 (만원)
개인과 자선단체
11,700
사 업
2,400
재 단
6,600
합 계
20,700


3.4


3.5






제 4 절 이산형 자료의 요약
4.1


정지 횟수
돗 수
0
9
1
10
2
5
3
3
4
2
6
1
합 계
30




4.2 ~4.5 : 4.1과 유사

제 5 절 연속형 자료의 요약
5.1 5.2


5.3 만일 물고기의 종류가 같다면 크기가 비슷할 것이므로 구간의 크기를 15㎝로 잡는 것은 상당히 커서 한 범주 안에 모두의 물고기가 포함되게 될 것이다.

5.4 범주 4~5와 5~10에서 5가 겹쳐있어 강도의 수가 5(번)이라는 자료가 속할 범주가 애매하다.

5.5 5.3에서와 마찬가지로 범주의 크기 30초가 상당히 커서 거의 모든 사람이 한 범주에 속하게 된다.

5.6 몸무게는 연속형 자료이기 때문에 소수점이하의 자릿수 값이 나올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범주를 구분할 경우 모호하다. 예를 들면, 79.5(킬로그램)의 자료가 속할 범주가 없다.

5.7 (1) 있다. (2) 없다. (3) 없다. (4) 없다. (5) 없다.

5.8 (1)

계 급
돗 수
39.5 ~ 47.5
1
47.5 ~ 55.5
3
55.5 ~ 63.5
8
63.5 ~ 71.5
2
71.5 ~ 79.5
5
79.5 ~ 87.5
11
87.5 ~ 95.5
5
합 계
35




(2) (3)

4
4
5
5
6
6
7
7
8
8
9
2

014
66789
133
6
133
678
01123344
56789
014


5.9 (1) 자료가 계급 55.5~63.5와 계급 79.5~87.5에 몰려 있다. 그러므로 자료가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볼 수 없다.
(2) 71.43% (25명)
(3) 11.43% ( 4명)

5.10 (1)






(2) 계급 55.5~63.5보다 계급 79.5~87.5에서의 자료가 더 넓게 퍼져있음을 볼 수 있다.
5.11 (1) (2)





(3) (4)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58
6
4559
6
135678
34557
2478
01222567
14688
24
04

전체적으로 성적이 좋은 쪽으로 치우쳐져 있고, 110점이하의 학생이 3명이 있고, 180점이상의 학생도 4명이나 있다. 시험성적이 전체적으로 퍼져있는 것으로 봐 시험이 판별력이 있음을 볼 수 있다.








5.12 (1) 줄기-잎 그림 (2)

1
2
3
4
5
6
24
168
0


5

자료는 25(개/100만톤)를 중심으로 분포를 하고 있고, 65는 이상치로 의심된다.






5.13 (1)

계 급
돗 수
575 ~ 625
3
625 ~ 675
4
675 ~ 725
2
725 ~ 775
9
775 ~ 825
2
합 계
20







(2)

계 급
돗 수
550 ~ 650
5
650 ~ 750
7
750 ~ 850
8
합 계
20



(3) 문제(1)에서와는 달리 문제(2)에서는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 이것은 문제(1)에서의 중앙값 750인 계급의 돗수가 절대적으로 많기 때문이다.

5.14 (1)

계 급
일반수학
공업수학
20 ~ 25
0
4
25 ~ 30
4
6
30 ~ 35
3
9
35 ~ 40
9
1
40 ~ 45
5
0
45 ~ 50
3
0
합 계
20
20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57042&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11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자유아카데미 통계학 엑셀을 이용한 분석 솔루션
파일이름 : [솔루션] 통계학 -엑셀을 이용한 분석- (자유아카데미).hwp
키워드 : 솔루션,통계학,엑셀을,이용한,분석,자유아카데미
자료No(pk) : 11057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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