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19일 일요일

-학습행동과문화 올립니다 학습의성격과학습이론의사회문화적배경 다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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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행동과 문화] 학습의 성격과 학습이론의 사회문화적 배경

학습행동과 문화

I. 학습의 성격

우리는 어떤 환경 속에서 무엇을 배우고 경험하느냐 하는 것에 큰 관심을 가
지고 있다. 왜냐하면 사회인으로서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요구되
는 `바람직한 행동`이 무엇인지를 터득하고 자기의 행동을 그러한 방향으로 변
화시켜야 할 필요성을 느끼기 때문이다. 예컨대, 우리가 대학을 졸업하고 직장
생활을 하게 된다면 그 조직의 구성원이 되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의 새로운
일들을 익히고 자기의 행동 또한 그에 맞게 바꿔나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우리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 나가기 위해서는 자기의 행동을 변화
시켜야 하는데, 이러한 행동변화는 근본적으로 학습이라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
지는 것이다.
학습(learning)이란 개념은 일반적으로 `반복적인 연습이나 경험에 의해 이
루어지는 비교적 영구적인 행동변화의 과정`으로 이해되고 있다(Robbins,
1989: 62). 이 정의에서 알 수 있듯이 학습의 핵심은 바로 행동변화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행동변화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학습이라고 보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자에 따라서는 행동이라는 말 대신에 행동잠재력(behavior
potential)이란 용어를 사용하여 정의를 보다 엄격히 하고 있다(Hammer
and Orang, 1978: 38). 반드시 행동 그 자체의 변화가 아니더라도 행동잠재력
의 변화를 학습으로 간주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면 학습은 관찰이
나 독서처럼 실제로 직접 체험을 하지 않는 방법, 즉 간접적인 경험에 의해서
도 이루어질 수 있다(신유근, 1985: 96). 예를 들어, 회사에 새로 들어온 신입
사원은 선배동료가 지각을 자주 하여 상사로부터 심한 질책을 당하는 것을 보
고 지각은 해서는 안 되는 것이라고 학습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정의를 바
탕으로 학습의 성격에 대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첫째, 학습은 행동변화(behavior change)를 포함한다. 여기서 행동변화란
실제의 행동을 포함하여 퍼스낼리티 · 지각· 동기 · 태도 등이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이것은 행동의 바람직한 변화만을 일컫는 것이 아니라 나쁜 습관 · 편견 · 상동적 태도 · 현혹효과 등과 같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새롭게 습득하는 것도 해당된다.

일시적으로 취하는 적응행동은 그것이 변화된 행동이라 할지라도 학습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없다.
셋째, 학습은 반복적인 연습이나 경험에 의하여 행동의 변화가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자연적인 성숙에 의한 행동변화는 그것이 영구적인 것
이라 할지라도 학습에 의한 변화라고 할 수 없다. 또한 피로나 약물투여에 따
론 일시적인 행동변화 역시 연습이나 경험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없다.
넷째, 연습이나 경험을 통하여 발생한 행동변화가 영구적으로 지속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연습이나 경험을 되풀이시키는 강화작용(reinforcement)이
필요하다. 이러한 강화작용이 없으면 변화된 새로운 행동이 곧 소거되어 버린다.
기업조직에서 이와 같은 학습이 중시되고 있는 것은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을
조직과 개인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의 경영자는 변화담당자(change agent)로서의 역
할을 충실히 수행하여야 한다. 물론 조직구성원들의 행동변화가 경영자의 노력
만 가지고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변화는 개인 스스로의 노력이나 조직에서
의 사회화과정을 통해 비공식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비공식
적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변화는 나름대로의 한계를 지니고 있고, 또 자칫 잘못
하면 본래의 의도와는 다르게 변질될 수도 있기 때문에 경영자의 적극적인 개
입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지만 경영자가 자신의 경험과 직
관에만 의존하여 행동변화를 주도한다면 그 또한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따라서 경영자는 보다 과학적인 근거에 입각하여 조직구성원들의 바람직
한 행동변화를 효과적으로 이끌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자기 자신의 과거경험에 대한 성찰과 함께 행동변화의 기본적 속성인 학습과정
에 대한 깊은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인간의 행동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학습· 변화되는가 하는 것을 설명하는
데는 여러 가지의 관점이 있으며, 그에 따라 학자들이 제시하고 있는 이론도
상당히 다양하다. 그 중에서 비교적 대표적인 것으로는 자극-반응이론과 인지
학습이를 그리고 사회학습이론을 들 수 있다. 학자에 따라서는 학습과정을 크
게 행태론적 학습(behavioral learning)과 인지론적 학습(cognitive learning)
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전자는 학습을 자극(S)과 반응(R)의 연상으로 파악하는
것으로서 자극-반응이론이 여기에 속한다. 그리고 후자는 자극과 반응을 연결
시키는 데 있어서 사고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학습을 행동 그 자체의 변화
라기보다는 행동잠재력의 변화로 간주하는 것인데 인지학습이론과 사회학습이
론이 여기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II. 학습이론의 사회문화적 배경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206419&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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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학습행동과문화 올립니다 학습의성격과학습이론의사회문화적배경
파일이름 : -[학습행동과문화]학습의성격과학습이론의사회문화적배경.hwp
키워드 : 학습행동과문화,올립니다,학습의성격과학습이론의사회문화적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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