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19일 일요일

교보문고 마케팅전략 분석보고서 올립니다 교보문고의 전자책 시장에서의 경쟁위한 마케팅전략 분석및 교보분고 기업분석 레포트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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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보문고 마케팅전략 분석보고서 ] 교보문고의 전자책 시장에서의 경쟁위한 마케팅전략 분석및 교보분고 기업분석 레포트


교보문고의 전자책 시장에서의 마케팅전략 분석 보고서
INDEX

1. 전자책 시장분석
1) 전자책 개념분석
2) 국내 전자책 시장현황과 향후전망
3) 전자책 구입 후, 평균 독서량 분석

2. 교보문고 마케팅 환경 및 전략분석
1) 미시환경분석
① 자사분석
② 공급업체
③ 마케팅중간상
④ 경쟁사분석
-YES24
-리디북스

2) 거시환경분석

3) 교보문고 마케팅믹스 4P전략 분석
(1) PRODUCT
① e-Book
② 이용권
③ 단말기 SAM
(2) PRICE
① e-Book
② 이용권
③ 단말기 SAM
(3) Place
1) e-book
① 온라인 홈페이지
② 스마트 폰 어플리케이션
2) 이용권
3) 단말기 SAM
(4) promotion
① 이용권 프로모션
② 단말기 SAM 및 결합 프로모션

3. 참고문헌

1. 전자책 시장분석
1) 전자책 개념분석
불과 몇 년 전 까지만 해도 종이책만 접해왔던 ...
교보문고의 전자책 시장에서의 마케팅전략 분석 보고서
INDEX

1. 전자책 시장분석
1) 전자책 개념분석
2) 국내 전자책 시장현황과 향후전망
3) 전자책 구입 후, 평균 독서량 분석

2. 교보문고 마케팅 환경 및 전략분석
1) 미시환경분석
① 자사분석
② 공급업체
③ 마케팅중간상
④ 경쟁사분석
-YES24
-리디북스

2) 거시환경분석

3) 교보문고 마케팅믹스 4P전략 분석
(1) PRODUCT
① e-Book
② 이용권
③ 단말기 SAM
(2) PRICE
① e-Book
② 이용권
③ 단말기 SAM
(3) Place
1) e-book
① 온라인 홈페이지
② 스마트 폰 어플리케이션
2) 이용권
3) 단말기 SAM
(4) promotion
① 이용권 프로모션
② 단말기 SAM 및 결합 프로모션

3. 참고문헌

1. 전자책 시장분석
1) 전자책 개념분석
불과 몇 년 전 까지만 해도 종이책만 접해왔던 시대에서 현재, 우리는 빠른 속도로 발전 되고 있는 IT 시스템을 기반으로 등장한 ‘전자책(e-book)’ 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책을 접하게 되었다. 전자책의 개념은 여러 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데, 이기성(2002)은 전자책을 개인용 컴퓨터나 전용 단말기 등을 통해 책의 내용을 내려 받아 볼 수 있는 책이라 정의하였다. OEBF(Open E-Book Forum)은 문자 저작물이 포함되어 디지털 형태로 출판되고 열람되는 콘텐츠로서 하나 이상의 고유한 식별자, 메타데이터, 콘텐츠로 본문으로 구성되는 것 혹은 전자책을 읽기 위해 개발된 하드웨어 디바이스 그 자로 전자책을 정의하였다. 한국전자출판협회에서는 도서로 간행되거나 또는 도서로 간행될 수 있는 저작물의 내용을 디지털 데이터로 CD-ROM, DVD 등의 전자책, 기록매체 혹은 저장장치에 수록하고 유무선 정보통신망을 경유하여 퓨터 혹은 휴대 단말기 등을 통해 그 내용을 읽고, 보고, 들을 수 있는 것이라고 포괄적으로 전자책을 정의하였다.
여러 학자들의 전자책에 대한 정의를 종합해 보면 전자책은 도서로 간행 되거나, 혹은 도서로 간행될 수 있는 저작물의 내용을 디지털데이터 변환한 전자책 기록매체 또는, CD-ROM, DVD, 저장장치에 수록하고, 유무선 정보 통신망을 경유하여 컴퓨터 또는 휴대용 단말 등을 이용해 그 내용을 읽고 보고 들을 수 있는 것으로 정의 할 수 있다.
(박아름, 이경전,(2009) `유비쿼터스 시대의 출판에 대한 통합적 시각-U-Publication 정의 및e-Book과의 관계`『한국출판연구 한국출판학회』, 35권 1호, p.105-138』
이상을 고려하여 본 마케팅 기획서에서는 전자책시장을 전자책 콘텐츠, 전자책을 이용하기 위한 네트워크 솔루션, 전자책 유통플랫폼, 단말기 등을 모두 포함하는 시장으로 정의하여 전자책이 생성되어 소비자들이 이용하는 단계까지 관련된 모든 산업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박유리 외 (2010) “녹색성장을 위한 전자책 활성화 방안” 『정보통신정책연구원』 p32-34)
2) 국내 전자책 시장현황과 향후전망
한국전자출판협회에 따르면 국내 전자책 시장 규모는 2011년 2천891억 원, 2012년 3천250억 원, 2013년 5천838억 원으로 매년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그러나 전자책 시장의 비율은 전체 도서시장의 2%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글로벌 도서시장에서 전자책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13%인 점을 고려하면 매우 낮은 수치이다.
(아이뉴스 24, 2014년 09월18일 입력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31&aid=0000330711, (2014.11월 12일 접속))
전자책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 할 것으로 예측한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보고서의 PWC(PricewaterhouseCoopers)(이것이 무엇인지 정의 필요) 자료를 살펴보면 2013년 말 기준, 전세계 전자책 시장규모는 115억 5,9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33.6%의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2008년 전 세계 도서출판 시장의 대부분인 98.8%를 차지했던 종이책(오디오북 포함) 시장의 점유율은 계속 하락세를 보이는 가운데, 당시 1.2%에 불과했던 전자책 시장점유율은 2012년 8.5%로 약 7배 가까이 성장했다. 이러한 성장세는 계속돼 2017년에는 전자책 시장 점유율이 전체 도서출판 시장의 21.8%를 차지하며 연평균 성장률은 18.4%로 227억 9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반면 종이책 시장의 규모는 2017년에 816억 2,000만 달러로 연평균 성장률은 -2.6%를 기록하며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이버즈 2014년 5월 18일 http://www.ebuzz.co.kr/news/article.htmlid=20140508800010
(2014년 11월 16일 접속))

/전자책 시장의 긍정적인 전망 예측

3) 전자책 구입 후, 평균 독서량 분석
인터파크도서(대표 서영규, book.interpark.com)는 전용 단말기 및 스마트기기에 제공되는 통합 전자책 서비스 비스킷(biscuit) 론칭 2주년을 맞아 지난해 4월부터 올해 3월까지 최근 1년간 비스킷을 통해 전자책을 이용한 독자 및 구매패턴 분석 자료를 발표했다.

최근 1년간 인터파크도서에서 전자책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고객 중 전자책 서비스를 제공하기 전인 2년 전에도 인터파크도서의 회원이었던 동일한 독자에 대해 독서량(구매량) 변화에 대해 조사했다.
그 결과 전자책이 없던 2009년 4월 1일부터 2010년 3월 31일 동안의 1인당 연평균 도서 구매권수가 16.8권이었고, 전자책 론칭 이후인 2011년 4월 1일부터 2012년 3월 31일 동안의 1인당 연평균 도서 구매 권수는 21.6권으로 2년 만에 연간 4.8권 독서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최근 1년 동안 전자책의 구매 비중이 3.1권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전자책 활성화가 전체 독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5063067&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30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교보문고 마케팅전략 분석보고서 올립니다 교보문고의 전자책 시장에서의 경쟁위한 마케팅전략 분석및 교보분고 기업분석 레포트
파일이름 : [ 교보문고 마케팅전략 분석보고서 ] 교보문고의 전자책 시장에서의 경쟁위한 마케팅전략 분석및 교보분고 기업분석 레포트.hwp
키워드 : 교보문고,마케팅전략,전자책,시장에서,경쟁위한,교보분고,기업,레포트,분석보고서,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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