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19일 일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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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콘텐츠를 활용한 기업내부경영 : 국내·외 사례를 중심으로



목 차

Ⅰ. 서 론 ............................................................................................................. 3
1. 연구목적 ......................................................................................................................... 3
2. 연구배경 ................................................................................................................ 3
3. 연구방법 및 범위........................................................
문화예술콘텐츠를 활용한 기업내부경영 : 국내?외 사례를 중심으로























목 차

Ⅰ. 서 론 ............................................................................................................. 3
1. 연구목적 ......................................................................................................................... 3
2. 연구배경 ................................................................................................................ 3
3. 연구방법 및 범위............................................................................................................... 4

Ⅱ. 문화예술콘텐츠와 기업내부경영의 접목 ................................................ 4
1. 문화예술콘텐츠 .................................................................................................................. 4
2. 기업내부경영에서의 문화예술콘텐츠 활용 ................................................................. 4
1) 기업내부경영의 정의 .................................................................................................... 4
2) 기업내부경영에서의 문화예술콘텐츠 활용의 필요성 .......................................... 5

Ⅲ. 기업내부경영 프로그램 국내외 사례 ...................................................... 6
1. 국내사례 ............................................................................................................................... 6
1) 문화관광부: 2011년 중소기업 문화 예술 경영 지원 사업 ......................... 6
2) 현대카드 ......................................................................................................................... 7
2. 해외사례 ............................................................................................................................. 9
1) 존 루이스(John Lewis) 백화점 ............................................................................... 9
2) 스웨덴: 크로쿠스 프로그램........................................................................................ 10

Ⅳ. 결 론 ........................................................................................................... 12
1) 시사점 및 요약 ............................................................................................................ 12
2) 기대효과.................................................................................................................... 12
참고문헌 ................................................................................................... 14
Ⅰ. 서 론

1. 연구 목적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전반에 걸쳐 성행한 산업혁명 이래로 세계는 20세기까지 하이테크(High-Tech)라는 목표를 지향하며 꾸준히 발전해왔다. 그러나 21세기의 사람들은 하이테크 속에 둘러싸여 살아가면서도 감성적인 요소에 더욱더 목말라 하게 되었다. 과거에 미국의 미래학자 존 나이스비트 씨는 “21세기는 단순히 첨단기술만이 아닌 접촉 등 감성이 가미된 하이터치(Hi-Touch) 시대가 될 것”이라고 예견한 바 있다. 하이 터치란 관계도를 높임으로써 친밀감을 갖게 하여 상대방에게 안정감과 신뢰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또한 이모셔노믹스(댄 힐, Emotionomics)라는 책 속에는 인식과 생각, 기억 같은 뇌의 활동뿐 아니라 업무 성과나 핵심 인재 유지, 고객 충성도 같은 경영 이슈에도 감정이 영향을 미친다는 내용이 있다. 즉 감정을 파악하고 측정할 줄 알며 고객과 직원을 감성적으로 설득할 줄 아는 기업은 커다란 경쟁적 우위를 차지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렇듯 차가운 도시 속을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감정의 움직임이라는 따뜻한 심리적 전략이 매우 중요해졌다. 따라서 우리는 이 논문에서는 문화예술콘텐츠를 접목한 기업내부경영의 사례의 분석 통해 기업이 고객의 감성을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58418&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문화예술콘텐츠,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파일이름 : 문화예술콘텐츠,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hwp
키워드 : 문화예술콘텐츠,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자료No(pk) : 11058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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